아이티윌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온라인 센터

메뉴

EASY JOB

  • [잡이지 : JOB EASY] 1편 // 데이터베이스 개발자
  • / 2022.07.04



안녕하세요~ 이지업클래스 입니다!


오랜 시간 준비해온 섹션 으로 찾아온 이지업클래스의 새코너! 다양한 IT직업 세계를 알아보는 유익한 정보 타임~ 이름하여 잡_이지!(JOB_EASY)인데요.

IT와 관련된 다양한 직업들을 알아보고 진로와 적성을 파악할 때 도움 되길 희망하는 바램에서 기획이 시작되었습니다. 앞으로 꾸준히 조사와 취재를 거듭하여!!

보다 알찬 정보로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잡이지 많이 사랑 해주시구요. 그럼 바로, 첫 번째 잡이지를 알아보도록 할께요~




첫번째 잡이지 :// 데이터베이스 개발자




바쁘다 바쁜 현대사회의 풍경에서 스마트폰과 인터넷은 필수 불가 적인 요소가 된 지 오래되었는데요. 개인적으로도, 업무 적으로도 다양하게 이용되죠. 이렇게 스마트폰과 인터넷이라는 환경이 발달할수록 더 많은 것을 필요로 하는 게 바로 DB (데이터 베이스) 입니다. 어디서 이름은 많이 들어봤는데… 과연 DB는 무엇일까요? 우리의 삶에서 DB는 의외로 다양하고도 깊숙하게 스며들어 있습니다. 하나의 예시로 살펴볼까요? 






'백원만씨는 오늘도 어김없이 출근길을 나섭니다. 북적이는 지하철 속에서 자주 보는 웹툰 앱에 로그인을 하고 즐겨보는 웹툰을 보며 시간을 때우고자 합니다. 그러다 번뜩! 오늘은 즐거운 월급 날인 것을 상기하고 바로 은행 앱 으로 들어가 거래 내역을 조회해봅니다. 한달의 성과가 잘 들어와 있네요. 어느덧 퇴근 시간을 맞이한 백원만 씨는 요즘 통 들어가 보지 않았던 게임에 접속합니다. 나의 마을이 쑥대밭이 되어 있네요. 분노를 머금고 다시금 유료 과금을 지릅니다. 그리고 퇴근 길에 자그만 한 스마트폰 속에서 전쟁을 개시합니다.'


 

여기서 공통적인 것은 무엇일까요? 그렇습니다. 백원만 씨가 이용한 서비스들은 모두 DB를 통해 신원을 확인하고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는 것들이죠. 게임, 웹툰, 은행 등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것들은 십중팔구로 DB에 정보가 담겨져 있고, 이를 통해 우리는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내역을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데이터베이스 개발자는 위의 사례에서 언급된 DB를 개발 및 관리하는 직업입니다.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의 분석과 설계하여 관리 시스템 (DBMS)를 구축하고 이를 운영하는 전문 인력이죠. 방데한 데이터들을 효율적으로 처리,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할 툴을 이용하여 설계 관리하고, 자료를 저장하고 조직 화 하는 특화 소프트웨어 등을 사용하여 고객이 원할 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허가되지 않은 접근으로부터 DB를 보호하는 업무도 맡습니다. 우리가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들의 뒤에는 데이터베이스 개발자 분들의 숨은 노력이 있는 것이지요. 정확하게는 개발자와 관리자로 나뉘는 포지션이지만, 여기 서는 간소화 시켜보도록 할게요.


데이터베이스 개발자는 범위와 용도, 주 이용자, 용량, 저장 공간 및 처리 속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기획하고 설계, 구축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사용자 등록 관리, 백업 및 복구 절차, 보안 정책 등도 모두 포함하여 설계를 합니다. 구조 설계와 수집, 분류를 통한 가공, 입력, 편집 업무 등이 개발 범위이며, 관리 범위는 구축된 데이터베이스의 성능 모니터링 및 성능 향상을 위한 시스템 점검 및 보안. 업그레이드 또는 신규 구축과 개발 시 이를 분석하고 설계하며 테스트도 겸임 합니다. 기술 및 환경적 변화에 맞춰 사용자에게 교육 및 기술 지원도 제공하고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면 이를 처리하기도 하죠. 






이처럼 DB에 연관된 모든 파트의 영역이 결합된 복합적인 업무 성격을 띄고 있는 데이터베이스 개발자는 직업 특성 상 고객과의 미팅이 잦은 편이며, 나아가 해당 고객의 기업체에 파견되어 근무하기도 합니다. 물론 내부적인 관리와 관제 업무를 맡는 경우도 있죠. 그렇지만, 단순 하게만 놓고 보더라도 항시 머리와 손이 빨라야 하고, 계산해야 할 범위도 넓은 편이라 자신이 담당하거나 맡고 있는 업무에서 트러블이 발생 되지 않도록 신경을 자주 써야 하기 때문에 육체적인 면 보다는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훨신 높은 편이라고 해요.    




(과도한 음주는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근데 안되잖아!!!)



이처럼 다방면의 분야에서 살펴봐야 할 직업 군인 데이터베이스 개발자는 향후의 직업 적인 면과 일자리 특성을 고려해봤을 때, 긍정적인 면이 높은 편입니다. 고도화 되는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DB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추세이기에 기업들이 희망하는 증가세가 두드러지는 편입니다. 한국 데이터베이스진흥원이 발간한 [2021 데이터 산업 백서]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전체 데이터 산업은 2019년도 보다 14.3%가 증가했으며, 2016년부터 20년 연평균 성장률 (CAGR) 8.8%를 1.6배나 뛰어 넘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요. 해당 직무의 필요 인력도 더욱 높아지는 추세이며 필요 인력은 37.4%로 우리나라 전체 데이터 산업 관련 직업 군에 있어 가장 선호도가 높은 대상이기도 해요.시장의 수요는 높지만 공급이 부족한 상황인데, 실제로도 데이터베이스 개발자 직군은 13.9%가 현재 부족한 상황이라고 하네요.


그럼 데이터베이스 개발자는 어떻게 될 수 있을까? 일반적인 방법은 해당 분야의 전공이 자연스럽겠죠? 전문 대학 및 대학교에서 관련 학과의 수료를 받으면 됩니다. 주로 컴퓨터 공학, 전산학, 수학 등을 전공하게 되죠. 데이터베이스 개발자 직업 군과 관련된 학과는 컴퓨터 공학과, 전자공학과, 정보처리 학과, 전자 계산과, 전산 공학과, 수학과, 공학 교육과, 문헌정보 학과,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 정보통신 공학과, 통계학과 등으로 정리해볼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 더해 데이터베이스의 운영과 관련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지식도 필요하겠죠? 해당 직군에 관련된 자격은 생각보다 다양한 편이기도 하고, 실제 현장에서 사용하는 DB 툴도 많다 보니 해당 제품의 기업에서도 공인 자격 과정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국내 기준으로는 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정보관리 기술사, 정보처리 기사/산업 기사/기능사, 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등이 있으며, 해외 기준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MCDBA, 오라클 사의 OCP-DBA, IBM사의 DB2등의 대표적으로 알려진 자격이며, 최근 들어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아마존의 AWS 또한 관련 자격이기도 합니다.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 지식에 이르기까지 의외로 다양한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하는게 중요해요!)



취업 계통으로는 전문 데이터베이스 제작이나 유통, 정보 컨설팅, 시스템 통합, 공공 기관 이나 대량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해당 기업의 직군 등이 있으며 범위는 다양한 편입니다. 보통 프로그래밍이나 데이터베이스 설계 등의 관련 전문 지식과 실무 경험을 선호하며 경력자 일수록 더욱 우대하는 직종이기도 합니다. 해당 계통의 경력이 쌓이면 관련 컨설팅 업무와 이슈 해결 방법을 제시하는 IT컨설턴트나 IT기술 영업원 등의 직군 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베이스 개발자는 어떤 성격의 유형에 맞는 직업 일까? 해당 직군 에서 언급되는 화두로 체계와 분석. 이렇게 나뉘어 볼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꼼꼼한 성격을 가진 분들께 적합한 직군 이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정밀함도 필요하며 때로는 참신한 발상도 필요한 만큼 준비하시는 분들께서는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다양한 IT 직업의 세계를 탐구해보는 이지업클래스의 잡이지~! 다음 시간에도 유용한 정보로 인사 드리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사진출처 : pixabay)





<쿠키> 

데이터베이스 개발자를 생각하시는 분들께 추천 드리는 이지업클래스의 일타강의!

아래의 강의를 들으시면 해당 직군을 준비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유후~!

(7월 빅데이터 프로모션 중인 오라클 가격이 엄청 ㅎㄷㄷ하다죠~)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