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윌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온라인 센터

메뉴

EASY JOB

  • [잡이지 : JOB EASY] 3편 // 웹 및 멀티미디어 기획자
  • / 2022.12.13

모두를 위한 온라인 IT CLASS
안녕하세요~ 이지업클래스 입니다 :)

 

어느덧 맞이한 12월. 유난히도 여러가지 일이 있던 시간이었죠? 남은 2022년의 시간들도, 즐겁고 행복하게 마무리 하시길 바라면서~

세번째로 찾아온 잡이지 시간 시작해볼께요! 오늘 알아볼 직업은 바로 '웹 및 멀티미디어 기획자' 입니다!

 

 

세번째 잡이지 :// 웹 및 멀티미디어 기획자 

 

 

요즘은 비주얼의 시대라고 하죠? 화려한 조명이 나를 감싸는 (이 아니고;;) 영화든, 드라마든, 게임이든, 언제나 사용중인 앱과 웹이든!! 각양각색의 멋진 디자인들이 우리들의 눈을 즐겁게 해주고 있어요. 이렇게 비주얼이라는 요소가 각광받는 시대에서 이를 부각시켜줄 수 있는 분야가 바로 웹 및 멀티미디어 기획자인 것이죠~! 흔히 시각디자이너 라든지, ux/ui등을 다루는 디자이너, vfx등을 떠올릴 수 있겠지만, 좀 더 개발적인 측면이 강한 것이 특징이에요. 보통의 웹을 기획하는 입장은 사용자가 활용하는 웹 (요즘은 앱도 많아요)의 개발이나 대규모 업데이트 시, 사용자가 요구하는 방향성을 바탕으로 이를 구현하고자 하는 목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기획하며, 여기에는 서비스 하는 콘텐츠의 성향과 디자인 컨셉. 운영 및 마케팅 전략. 시스템 구축에 관한 적합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전반적인 업무 방향을 설정하고 기획하는 업무가 바로 웹 및 멀티미디어 기획자에요.

 

 

 

(창작과 개선이라는 관점을 논리적으로 풀어가야 하는 직책)

 

 

상당히 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직종이긴 하지만, 업체의 규모가 작거나, 반대로 1인 총괄하에 업무가 진행되는 곳이라면 이 모든 구조를 파악하고, 기획이 가능한 해당 포지션의 직무를 수행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기획, 그래픽, 퍼블리싱, 프로그래밍으로 분류가 되곤 합니다.) 복합적인 직종이라는 점으로 인해 장점인 것은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이 용이하다는 점인데요~! 우선 웹 또는 앱을 중점으로 개발하는 업체라면 기획부터 개발까지 올인원으로 컨트롤이 가능하기에 장점으로 꼽히고, 애니메이션 분야로 일을 한다면 신규 애니메이션 제작과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을 기획하고 조율하게 되며, 게임 분야라면 콘텐츠의 구조를 기획하고 구체화하는 작업을 통해 최종 완성을 이끌어 내도록 하는 포지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포지션을 소화해야 되는 직업인 만큼 프로젝트의 상황에 따라 근무 환경의 변화가 심하고 일부 기업의 경우는 열악한 근무 환경이라는 단점이 꼽히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최근의 경향은 이러한 전문적인 메커니즘을 포괄적으로 소화할 수 있는 멀티형 인재 포지션인 만큼 우수한 인력을 채용하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과 환경 개선에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상황이에요~!

 

 

 

(기획과 디자인은 물론 일정 수준의 프로그래밍 이해도가 필요해요)

 

 

 

그렇다면, 웹 및 멀티미디어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공부를 해야 할까?

 

기획과 개발을 동시에 맡는 업무이기에 웹 언어 뿐만이 아닌 SQL 등의 데이터베이스, 웹에디터, 그래픽소프트웨어 등의 툴을 복합적으로 활용 가능한 지식과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해요! 특히 콘텐츠가 중요해진 시대에서의 비주얼을 담당하는 과정인 만큼, 이에 관한 부가적인 응용 학습도 중요해요. 하지만 포지션의 특성이 창의적이고 신기술의 고도적 이해를 요구하기 때문에 꾸준한 직무능력 향상이 필요합니다. (가뜩이나 바쁜데 공부도 해야한다는..ㅠ) 대표적인 관련 학과로는 컴퓨터공학, 전산학, 인터넷 공학, 게임/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만화 캐릭터, 영화 영상멀티미디어 공학 분야등이 있으며, 다소 거리가 멀어보이긴 하지만, 경영 및 상경계열 이나 사회 관련 학과 등에서도 준비를 해 나갈 수 있다고 해요.


이처럼 호불호가 강한 직종임에도, 직업적인 전망치는 긍정적인 편이에요. 이미 시장에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대표적인 직종으로 꼽히는 중이거든요. 한국고용정보원에서 2017년에 조사한 일자리 인력 수급전망 관련 데이터에서도 웹 앤 멀티미디어 기획 분야는 다소 증가하는 추세로로 나타나고 있고, 다양한 디바이스들의 발달과 이에 걸맞는 컨텐츠 수요가 날로 늘어나고 있어 이를 다루는 본 직종의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직종에 도움이 되는 자격 분야는 (한국산업인력공단 자격 기준) 정보처리기사/산업기사/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와 (한국콘텐츠진흥원 자격 기준) 게임그래픽전문가,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게임기획전문가 (국제 자격 기준) SCJP, OCP등이 꼽힙니다!

 

 

 

    

(멀리 가실 것 없습니다. 이지업클래스에 이미 다 준비해놨거든요~ 히히 ㅎ!! (여기에 온라인 무료 국비과정도 있대요~ (소근소근)))

 

 

 

본격적인 겨울에 들어선 12월!
모두 건강 챙기시면서 포근한 겨울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저희는 다양하고 알찬 IT 직업들로 찾아 오겠습니다. 안뇽~~~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