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윌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온라인 센터

메뉴

이지채널

  • [이지채널] chatGPT는 정말로 게임챌린저가 될까?
  • / 2023.01.31

 

 

모두를 위한 온라인 IT CLASS
안녕하세요 이지업클래스 입니다 :)


2023년의 1월이 벌써 마무리 되가고 있어요~ 새해 계획들은 순조롭게 진행중이신가요?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르다는 말처럼, 지금부터라도 미루었던 계획들을 시작해보시길 바래요!~

오늘 이지채널에서 알아볼 소식은 최근 it업계를 뒤흔들고 있는 기술이죠? 바로 OpenAI에서 개발한 chatGPT 입니다~!

 

 

 ChatGPT : 인공지능 언어 모델의 부상 => chatGPT가 직접 작성한 제목 ㄷㄷㄷ;;;

 

 

평소 여러분이 원하시는 자료를 찾는 경우, 어떠한 경로를 활용하고 계신가요? 구글, 네이버, 다음, bing 등등.. 이런 회사들이 자연스럽게 떠오르지 않나요? 이렇듯 검색엔진을 쉽게 떠올리실 것 같은데요. 지금도 우리 모두가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있구요. 인터넷이 발달하고 수 많은 정보가 웹상에 선보여지면서, 보다 효과적인 방법으로 원하는 정보.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노력은 끊임없이 이루어졌습니다. 양적인 면과 질적인 면을 기반으로 속도와 효율, 정확성도 꾸준히 강화되어 왔죠. 현재는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검색 엔진을 통해 대량으로 수집하고 목적에 맞는 가공 방식도 심심찮게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활용 가능한 시대가 왔으니까요.

 

하지만 2010년대부터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모바일과 매체들로 인해 더이상 검색엔진 의존도가 줄어들기 시작했고, 더욱 세밀한 기술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시선을 유지시키기 위해 분발하고 있는 것이 현재입니다. 그리고 이 시점에서 등장한 chatGPT. 바둑을 정복한 알파고에 이어 인공지능 분야의 '게임챌린저'라는 평가가 들릴만큼 혁신적인 이 단어가 떠오를 만큼의 위력을 발휘하는 기술이 입니다. 그 만큼 기술력이 가진 잠재성이 엄청나다는 것인데요.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물을 바라보던 시대에서 벗어나, 상호작용을 통한 결과에 입각한 소득이 가능한 시대. 이것이 chatGPT가 가진 힘이자, 모두를 열광시키게 만든 근원이 아닐까 해요! 서비스가 공개된지 5일만에 무려 100만이 가입하여 사용될 만큼 엄청난 인기를 구사하고 있는 것은 물론이구요~

 

빅테크 기반의 비즈니스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는 기업들도 앞다투어 이 기술에 대한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 CEO인 순다르 피차이는 'chatGPT의 등장으로 인해 우리는 비상경계령을 내린 상태'라고 언급했으며, 마이크로소프트는 2019년 10억 달러를 투자하고 올해 1월에는 기존 투자금액의 10배인 100억 달러를 투자했다는 파트너쉽이 공식 발표되었죠. 

 

 

어떤 문으로 가는 것이 최적의 방법이라 알려주던 기존의 검색과는 다르게 어떤 문으로 나가면 된다라고 알려주는 것이 chatGPT의 포인트라 볼 수 있죠

 

 

chatGPT의 탄생은 모태가 되는 GPT라는 기술을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우리가 GPT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3가지 기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생성적모델 (Generative Model), 프리트레이닝(Pre-training), 트랜스포머(Transformer). 앞자리만 보면 이해가 빠르죠!? 이것이 GPT를 구성하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그럼 앞에 붙은 chat는 무슨의미인가? 말 그대로 채팅을 의미합니다. (저도 대단한 무언가가 있는 줄 알았다가...;;) 종합해보면 'GPT기술을 활용하여 제공되는 채팅 서비스'라는 것이 chatGPT가 되겠습니다!

 

ChatGPT는 2019년에 OpenAI의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시리즈의 일부로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GPT 시리즈는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일관되고 다양한 응답을 생성할 수 있는 언어 모델에 대한 필요성에 따라 만들어지게 되었어요. 첫 출시 이후, ChatGPT는 여러 차례 업그레이드와 개선을 거치면서 2020년 OpenAI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로 학습되어 다양한 언어 관련 작업을 놀라운 정확도로 수행할 수 있는 세 번째 반복 모델인 GPT-3를 출시했습니다. 현재는 3.5를 기반으로 서비스 되고 있어요. ChatGPT의 성공과 광범위한 채택은 다른 언어 모델 개발의 급증으로 이어져 경쟁이 치열하고 빠르게 발전하는 AI 연구 분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방금의 문단을 보시면서 어색함이 느껴지셨나요? 해당 문장의 소개를 질문하여 받은 결과물입니다. 매듭짓는 구간의 일부만 수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chatGPT가 작성한 답변이었습니다. 덕분에 이번 포스트를 준비하면서 놀랍고 신기한 경험을 많이 하게 되었죠~ 하지만 놀랄 일은 아직도 충분합니다. 

 

 

한글로 질문해도 척척 알아듣는 똑똑한 녀석. 크~~ (하지만 번역의 압박은 상당했습니다 ㅠㅠ)

 

 

ChatGPT는 변환기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며 비지도 학습이라는 딥 러닝 기술을 사용합니다. 인터넷의 방대한 양의 텍스트 데이터를 통한 학습과정을 거쳐, 주어진 프롬프트에 대해 일관되고 다양한 응답을 생성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최근 뉴스에서 심심치 않게 들리는 레포트, 논문, 번역 등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고 그 퀄리티 또한 월등합니다. 그렇기에 많은 분들이 열광하는 이유라고 생각드는데요~ 이처럼 ChatGPT의 잠재력은 엄청난 동시에, 인공 지능의 발전으로 챗봇, 언어 번역 및 콘텐츠 생성과 같은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 통합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죠. 특히 쓰기, 언어 번역 및 콘텐츠 생성이 필요한 분야에서는 인간을 대체할 수 있다는 위협적인 면도 제시되고 있어요. 물론, 이를 사전에 방지하려면 이러한 산업 분야의 인력 재교육 및 숙련도 향상에 집중하여 기술 발전에 뒤처지지 않는 것이 필수적인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밑줄친 부분과 밑줄이 없는 부분을 떼놓고 봐도 전혀 어색함이 느껴지지 않는 chatGPT의 장점과 전망. 이런 결과를 보고 있는 우리는 정말로 발전된 시대에 살고 있다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그려지네요. ㄷㄷㄷ

 

반복적인 업무를 경험하고 있는 인간의 업무 시스템에서는 추상적인 명령만 하는 즉시 자동으로 이 모든 업무를 처리해주기 때문에 기술의 가치는 더욱 높아지고 있는 셈이죠. 앞서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 CEO도 이를 지적했지만, 많은 분들이 chatGPT의 성장으로 인한 기존 검색엔진 기업들의 실적 악화와 점유율 하락을 말하는데요~ 특히 가장 강력한 경쟁상대인 구글의 입장에서는 민감할 수 있겠죠? 그러나 앞서 말한 GPT의 구조에 한 축인 트랜스포머의 원천 기술과 특허를 구글이 갖고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아직은 무료인 이 기술이 수익화를 내기 시작한다면?? 당연히 로열티를 내야 하는 상황인 것이고, 구글의 입장에서는 말 그대로 앉아서 떼돈을 벌 수 있게 되는 셈이죠. (부럽다...내 주머니도 무거워지면 좋겠다....ㅠ)

 

하지만 모든 기술이 완벽하지 않듯, chatGPT 또한 아직은 부족한 면이 많은 상황이에요. 가장 큰 이슈는 바로 정확도 입니다. 방금전까지 그렇게 칭찬하던게 정확도 아니었나? 라고 싶겠지만,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상황입니다. 우선 영어로 출력을 받을 때의 정보는 일정 부분 보장되는 편이지만, 한국어를 기준으로 하여 한국어로 출력을 요청하게 되는 경우라면 정확도가 현저하게 낮아집니다. 게다가 2021년 까지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이후의 학습은 전혀 진행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사실 이것은 의도적이라는 의견도 있다고 해요~)

 

또한 기계학습 인공지능으로 출시되거나 제작되왔던 모델들이 가진 공통적인 문제이기도 한 점이 바로 편향성이라는 점인데요. 우리가 생각할 때는 기계가 답변을 주는 만큼, 편향성과는 다소 거리가 멀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의외로 편향성이 적지 않은 경우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곰곰히 생각해보면 이러한 기술을 만들어 내고, 이를 공부하게 되는 기본적인 데이터의 정보와 제작은 인간이 이루어 나간 결과물이기에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게다가 해외 이야기긴 하지만 교육분야에서의 오남용이 상당히 많은 상황이라고 해요! 레포트도 잘써주고, 정답도 풀어주는 이 친구로 인해 선생님들은 초비상이라고 하네요! 심지어 어떤 학교의 시험에서는 아예 사이트를 차단 시키거나 전면 금지를 하고 진행한다고 합니다. 창의력 저하와 비판적 사고를 키우는 주범이 되고 있다는 의견인데요~ 물론 반대의 시각에서는 chatGPT의 기술을 활용한 학업능률의 성취를 끌어올리는 방법론을 연구하거나 이를 커리큘럼에 도입하여 다양한 창의력을 역으로 끌어올리는 방식을 연구해나가야 한다는 의견도 팽팽합니다. 

 

 

분명히 2018 러시아월드컵에 출전했던 대한민국 대표팀에 대한 리뷰를 요청한 결과인데... 어째 경기 결과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드는건....

 

 

이렇듯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여 ai분야의 게임챌린저로 올라서고 있는 ChatGPT. 우리가 컴퓨터 및 기계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혁신할 수 있는 놀라운 기술입니다.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기술이 고용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고 원활한 전환을 보장하기 위한 사전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한 상황이라고 생각해요. ai 분야를 제외하고도 다양한 분야에서 이 기술에 대한 시선이 높아지고 있는 요즘, 급변하는 환경속에 파도를 타고 우리에게 주어진 것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며 나아가는 지혜가 중요한 것 같아요~ 결국에는 이를 활용하는 것은 온전히 우리들 자신일테니까요!~

 

2023년을 시작하는 이지채널! 다음시간에도 알찬 정보로 여러분들을 찾아뵙겠습니다~!

다시한번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본문에서 밑줄이 그어진 모든 문맥은 최소의 수정을 제외하고 모두 chatGPT가 작성한 내용입니다

 

 

 

 

 

 

<cookie>

 

 - 이지업클래스에서 준비한 클래스를 통해서 빅데이터에 한걸음 더욱 가까워지는건 어떨까요? 엄선된 강의와 가격으로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과정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슝~~) 

 

 

                     

 

 

 

 

첨부파일